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과학실험실 신기한 과학실험을 영상으로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 속에는 어떤 영양소가 들어 있나요?
조회 11,634 2014.12.23 신고

탐구 목표

영양소 검출 실험을 통하여 음식물 속에 들어 있는 3대 영양소를 확인한다.

 

탐구 레벨

초등6

 

탐구 요약

음식물에 들어 있는 영양소를 검출해 봄으로써 3대 영양소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확인해 볼 수 있다. 영양소에 대해 알게 되면 소화의 이유와 흡수의 과정까지도 연계하여 이해하기 쉽게 된다.


준비물

- 스포이트, 시험관, 시험관대, 요오드-요오드화칼륨 용액, 베네딕트 용액, 알코올램프, 나무집게, 뷰렛용액, 수단Ⅲ용액, 벤젠


음식물 속 영양소 알기 

요즘 한별이의 고민거리는 키에요. 중학생이 되자 다른 친구들은 부쩍부쩍 키가 크는데 한별이만 또래 친구에 비해 키가 작아서 고민이라고 해요.
키를 조금이라도 더 키우기 위해서 요가도 하고, 한의원도 가고 성장클리닉도 다녀봤지만 별로 효과가 없었어요. 그런데 오늘 수업시간에 선생님께서 키가 크려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고 하셨어요.
음식 속에 어떤 영양소가 들어있는지 알아야 음식을 골고루 먹을 수 있을 텐데 우리는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성분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성분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다음의 그래프를 보면서 함께 알아봅시다.
우리가 먹는 음식물이 우리의 몸을 구성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튼튼해지기 위해서는 어떻게 음식을 먹어야 할지 생각해서 탐구노트에 기록해 보세요.
음식물 속에는 이러한 영양분이 정말 들어있을까요?
실험을 통해 어떤 영양소가 들어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합시다. 


음식물 속 영양소 예상하기 

한별이는 오늘 아침에 빵과 우유, 그리로 사과를 먹었어요.
빵 우유 그리고 사과에는 영양소,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가운데 어떤 것들이 포함되어 있을까요?
예상해서 들어있을 것이라 생각되는 영양소를 각각 적어보세요. 음식물 속에 들어있는 영양소는 다양한 실험방법을 통해 알아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음식물 속에 들어있다고 생각하는 영양소가 정말 있는지 다음 실험을 통해 한번 확인해 봅시다. 



빵에 있는 영양소 알아보기 

이제부터 실험을 통해 빵과 사과, 그리로 우유에 들어있는 영양소가 무엇인지 확인해 봅시다.
우선 빵에 물을 조금 넣고 으깬 뒤 국물만 따라 a,b,c,d, 4개의 시험관에, 시험관 a에는 요오드요오드화 칼륨 용액을 몇방울 넣고 색깔의 변화를 지켜봅니다. 색깔의 변화가 있나요? 있으면 어떤 색으로 바뀌나요?
시험관 b에는 베네딕트 용액을 몇 방울 넣고 가열하며 색깔의 변화를 지켜봅니다. 색깔의 변화가 있나요? 있으면 어떤 색으로 바뀌나요?
시험관 c에는 5% 수산화 나트륨 용액과 1% 황산구리 용액을 차례대로 넣고 색깔의 변화를 지켜봅니다. 색깔의 변화가 있나요? 있으면 어떤 색으로 바뀌나요?
시험관 d에는 벤젠 또는 에탄올을 첨가한 후 수단Ⅲ용액을 넣고 색깔의 변화를 지켜봅니다. 색깔의 변화가 있나요? 있으면 어떤 색으로 바뀌나요? 


사과에 있는 영양소 알아보기 

이번에는 사과를 즙을 내어줍니다. abcd 네 개의 시험관에 사과즙을 같은 양으로 나누어 넣습니다.
시험관 a에는 요오드요오드화 칼륨 용액을 몇 방울 넣고 색깔의 변화를 지켜봅니다. 색깔의 변화가 있나요? 있으면 어떤 색으로 바뀌나요?
시험관 b에는 베네딕트 용액을 몇 방울 넣고 가열하며 색깔의 변화를 지켜봅니다. 색깔의 변화가 있나요? 있으면 어떤 색으로 바뀌나요?
시험관 c에는 5% 수산화 나트륨 용액과 1% 황산구리 용액을 차례대로 넣고 색깔의 변화를 지켜봅니다. 색깔의 변화가 있나요? 있으면 어떤 색으로 바뀌나요?
시험관 d에는 벤젠 또는 에탄올을 첨가한 후 수단Ⅲ용액을 넣고 색깔의 변화를 지켜봅니다. 색깔의 변화가 있나요? 있으면 어떤 색으로 바뀌나요? 


우유에 있는 영양소 알아보기 

마지막으로 우유는 우유와 물을 일대일로 희석하여 abcd 네 개의 시험관에 같은 양으로 나누어 넣습니다.
시험관 a에는 요오드요오드화 칼륨 용액을 몇 방울 넣고 색깔의 변화를 지켜봅니다. 색깔의 변화가 있나요? 있으면 어떤 색으로 바뀌나요?
시험관 b에는 베네딕트 용액을 몇 방울 넣고 가열하며 색깔의 변화를 지켜봅니다. 색깔의 변화가 있나요? 있으면 어떤 색으로 바뀌나요?
시험관 c에는 5% 수산화 나트륨 용액과 1% 황산구리 용액을 차례대로 넣고 색깔의 변화를 지켜봅니다. 색깔의 변화가 있나요? 있으면 어떤 색으로 바뀌나요?
시험관 d에는 벤젠 또는 에탄올을 첨가한 후 수단Ⅲ용액을 넣고 색깔의 변화를 지켜봅니다. 색깔의 변화가 있나요? 있으면 어떤 색으로 바뀌나요? 



대조군 실험 

실험의 색깔변화를 살펴보기 위한 대조군으로 증류수를 에이비씨디 네개 의 시험관에 같은 양으로 나누어 넣습니다.
시험관 a에는 요오드요오드화 칼륨 용액을 몇 방울 넣고 색깔의 변화를 지켜봅니다. 색깔의 변화가 있나요? 있으면 어떤 색으로 바뀌나요?
시험관 b에는 베네딕트 용액을 몇 방울 넣고 가열하며 색깔의 변화를 지켜봅니다. 색깔의 변화가 있나요? 있으면 어떤 색으로 바뀌나요?
시험관 c에는 5% 수산화 나트륨 용액과 1% 황산구리 용액을 차례대로 넣고 색깔의 변화를 지켜봅니다. 색깔의 변화가 있나요? 있으면 어떤 색으로 바뀌나요?
시험관 d에는 벤젠 또는 에탄올을 첨가한 후 수단Ⅲ용액을 넣고 색깔의 변화를 지켜봅니다. 색깔의 변화가 있나요? 있으면 어떤 색으로 바뀌나요? 



문제를 통해 정리하기

다음 문제를 풀며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실험을 하면서 한별이가 키가 잘 크지 않는 이유를 알게 되었나요? 우리 몸이 튼튼해지려면 음식을 골고루 먹어야 함을 알게 되었지요? 



문제풀기 

그럼 이제까지 배운 것을 생각해 보며 다음의 문제를 탐구노트에 풀어봅시다. 


5 댓글0
추천콘텐츠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