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호기심해결사 과학적 호기심과 궁금증을 회원님들 간에 서로 묻고 답하는 지식 공유 서비스

총 20,060건

질문하기

동물세포와 식물세포

머리가지끈지끈 2021.04.17 답글
0
Q.

동물세포와 식물세포 염색되는 시간이 식물세포가 더 긴 이유가 무엇인가요?

정정할게요

화학러 2021.04.14 답글
0
Q.

염화 칼륨으로 불꽃 반응을하면 보라색이나오는데 어떤 원소에 의한것인지 알려면 왜 염화나트륨과 질산칼륨을 해야하나요

궁금한게있어요

화학러 2021.04.14 답글
0
Q.

왜 나트륨은 앙금생성 반응같은거 하면 안섞이나요?

생선에 소금을 뿌리는 배경 좀 알려주세요 (화학과 연관지어서)

이춘학 2021.04.11 답글
0
Q.

생선에 소금을 뿌리는 배경 좀 알려주세요

지리약의 변색이 나타는 이유

2021.04.11 답글
0
Q.

지시약의 변색이 나타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유산균음료를 가열하여 식초를 섞으면 왜 응고가 안될까?

sunnie 2021.04.10 답글
0
Q.

1.가열된 우유랑 식초를 섞으면 응고가 되는데 발효유(액상과 호상 둘다)랑 유산균음료를 가열해서 식초랑 섞으면 왜 응고가 조금밖에 안되거나 안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2. 그리고 농후발효유은 가열하니까 응고가 되던데 그건 또 왜인가요?


3. 우유랑 다른 제품을 걸러냈을때 밑에 노란 액체가 공통적으로 나타났는데 이 액체는 무엇인가요?? 

패러데이 새장의 활용에 관하여

Teamkill 2021.03.31 답글
0
Q.

NVR(Network video recorder)를 사용할때, 주위에 레이다 등 강한 전파 발생원이 있는 경우에는 HDMI 신호가 주기적으로 끊기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알루미늄이나 철재로 기기를 감싸 외부의 정전기장을 차단하는 패러데이 새장 효과를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접착제가 붙은 목재와 바이오 에너지

손지수 2021.03.27 답글
0
Q.

고체인 바이오 에너지를 만들 때, 나무를 분쇄하는 과정으로도 만들 수 있다고 알고 있어요

그런데 만약 목재에 접착제가 붙어있다면 그 목재는 바이오 에너지로 활용할 때 어떻게해야 하나요? 접착제가 붙은 목재가 바이오 에너지로 활용되지 못하는 이유가 궁금해요..

그리고, 접착제의 성분 자체가 문제인지, 만약 접착제가 문제라면 그 문제 성분을 제거한 접착제를 사용한 목재도 활용 방법이 없는지 궁금해요!


꽃은 어떻게 계절에 맞게 필 수 있을까?

호기심지* 2021.02.26 답글
1
Q.



꽃은 어떻게 계절에 맞게 필 수 있을까?


   

입춘이 지나고 따뜻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아름다운 꽃들이 하나 둘 피어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23일에는 구례에 산수유가 활짝 피어났는데요. 꽃들은 어떻게 시기에 맞춰 꽃을 피워내는 것일까요?

   

식물에는 눈도 없고 코도 없습니다. 그런데 계절을 잘도 구분해 자신이 피어날 시기에 맞춰 꽃을 피워내지요. 그 비밀은 바로, 식물의 생체 시계 속 '스위치' 역할을 하는 유전자 덕분이었습니다. 이 유전자는 온도와 빛으로 작동하는데요. '광(光) 주기'는 보통 겨울에서 봄으로 갈 때 낮의 길이가 점점 길어지고 가을에서 겨울로 갈 때 낮의 길이가 점점 짧아집니다. 식물은 이를 통해 계절을 알 수 있는 것이지요. 

   

또한, 길고 혹독한 겨울일 때는 '저온 감지기' 라는 유전자가 발현하여 개화가 억제되고 따뜻한 봄이 와서 온도가 올라가면 '개화 억제 유전자'의 작동이 멈추게 되면서 꽃을 피울 수 있는 것이랍니다. 


비닐을 먹는 애벌레가 있다고?

호기심지* 2021.02.26 답글
1
Q.



비닐을 먹는 애벌레가 있다고?


   

'비닐봉지'는 아주 가볍고 값이 싸서 우리 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생활용품입니다. 하지만 비닐이 쓰레기가 되면 환경에 심각한 영향을 줍니다. 썩기 까지 20년 이상이 걸리며 썩으면서 환경호르몬을 분출해 토양을 오염시키지요. 그런데 이러한 비닐을 주식으로 하는 애벌레가 있다고 합니다. 사실일까요?

   

스페인의 한 생명공학 연구소에서는 아주 우연히 '꿀벌부채명나방(Galleria mellonella) 애벌레'가 비닐을 먹어치운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꿀벌 부채명나방 애벌레의ㄲ 침샘이나 장 속 세균에 플라스틱을 분해하는 물질이 있었던 것이지요. 만약 플라스틱을 분해하는 효소를 애벌레에서 추출해 낼 수있다면 친환경적으로 처리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은 왜 귀한 금속일까?

호기심지* 2021.02.26 답글
1
Q.



금은 왜 귀한 금속일까?


   

지구 생성 초기에는 지구 표면에 금이 거의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무거운 원소들은 대부분 지구 핵으로 가라앉았기 때문이죠. 그 이후, 지구 표면 온도가 내려가면서 표면에 단단한 지각이 생성되었습니다. 따라서 행성의 무거운 원소들이 지구 핵으로 가라앉지 않아 지각에서 녹아 지각 성분이 된 것이지요. 

   

현재 발견된 금은 대부분 이때 생성된 것인데요. 이 금들은 대부분 바다로 들어가 채굴하기 쉽지 않은 것 입니다. 다만 금이 높은 비율로 이루어진 금광석을 발견하면 쉽게 채굴 할 수 있지만 이 또한 제한적이지요. 지금까지 채굴된 금은 올림픽 수영 경기장 3개 반을 채울 정도에 그친다고 합니다.


모기를 멸종시킬 수는 없을까?

호기심지* 2021.02.25 답글
1
Q.



모기를 멸종시킬 수는 없을까?


   

인간에게 가장 위협적인 동물은? 바로 '모기'입니다. 모기로 인해 발병되는 질병은 일본뇌염, 말라리아, 뎅기열, 지카 바이러스 등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많고 위험합니다. 모기로 인해 목숨을 잃는 사람은 세계적으로 한 해 72만 명에 달하지요. 이렇게 사람에게 많은 해를 끼치는 모기. 박멸시킬 방법은 없는 걸까요?

   

모기를 멸종시킬 방법은 현대 기술로 어려운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 전에 아주 중요한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생태계. 먹이사슬이 파괴되는 문제이지요. 개구리, 도마뱀, 거미, 새 등 많은 동물들이 모기를 주식으로 합니다. 그런데 만약 모기가 멸종 된다면 이러한 먹이 사슬이 깨져 다른 동물들 까지 멸종될 가능성이 있는 것이지요. 또한 모기는 카카오 같은 열대작물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모기가 없다면 이러한 식물들도 무사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문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거북목, 피로의 원인이라고?

호기심지* 2021.02.25 답글
1
Q.



거북목, 피로의 원인이라고?


   

현대인은 모니터 앞에서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모니터뿐만 아니라 앉아서 스마트폰을 하는 시간도 매우 큰 비중이 차지하지요. 이러한 생활 습관으로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이 '거북목'입니다. 좋지 않은 자세로 우리 몸의 뼈가 망가지는 건데요. 거북목은 우리의 자세를 나쁘게 할 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까지 야기 시킬 수 있습니다.

   

먼저, 거북목으로 자세가 굽으면 폐가 위축됩니다. 이러한 자세가 지속될 경우 폐에 부담이 가해지고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제한성 폐질환'상태가 됩니다. 굽은 각도가 심할수록 폐활량 역시 크게 감소하지요. 폐활량이 줄어들면 신체에서 연쇄적인 악영향이 일어납니다. 폐활량은 곧 운동능력, 체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운동량과 산소량이 떨어지면 모든 신체기능이 악화되며 쉽게 피로를 느끼는 체질로 변화되는 것이지요. 


새끼 올빼미는 어떻게 잘까?

호기심지* 2021.02.25 답글
1
Q.



새끼 올빼미는 어떻게 잘까?


   

새끼 올빼미의 자는 모습은 매우 특이합니다. 다른 조류들과 다르게 얼굴을 땅에 묻고 엎드려서 자는데요. 왜 이렇게 특이한 자세로 자는 걸까요?

   

그 이유는 바로, 새끼 올빼미들의 머리가 너무 무겁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다 큰 올빼미들은 앉은 상태로 잠을 잡니다. 하지만 새끼들은 몸이 아직 성장하기 않은 것에 비해 머리는 비교적 크고 무거워서 균형을 잡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엎드려 자는 것이 가장 편한 자세인 것이지요.


전자레인지용 플라스틱 정말 안전할까?

호기심지* 2021.02.24 답글
1
Q.



전자레인지용 플라스틱 정말 안전할까?



전자레인지 용으로 유통되고 있는 플라스틱 용기로 인해 우리의 생활이 매우 편리해졌습니다. 따라서 이 용기의 인기도 매우 높습니다. 그런데 정말 안전한 것일까요?


전자레인지는 마이크로파(2,450 MHz의 진동수를 가진 전자파)를 이용해 식품에 존재하는 수백만의 물분자들을 진동시켜 발생하는 마찰열에 의해 음식이 내부로부터 가열되는 원리로 작동됩니다. 따라서 전자레인지의 전자파가 투과할 수 있는 종이나 유리, 도자기, 폴리프로필렌(PP) 등이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수 있는 재질이지요. 이 중 '폴리프로필렌(PP)'이 전자레인지용 플라스틱 용기 재질인데요. DEHP나 비스페놀A를 원료로 사용하지 않으므로 전자레인지 사용 시에도 내분비계장애물질이 검출될 우려가 없답니다.


다만, 전자레인지용 플라스틱 용기의 또 다른 종류인 폴리에틸렌(HDPE)는 지방이나 설탕이 많은 식품은 100℃ 이상에서 녹을 수 있으므로 수분이 많은 식품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수국은 왜 저마다 색이 다를까?

호기심지* 2021.02.24 답글
1
Q.



수국은 왜 저마다 색이 다를까?



여름이 되면 길가에 저마다의 색을 뽐내며 피어있는 수국을 볼 수 있습니다. 어떤 것은 푸른색이고 어떤 것은 붉은색, 흰색 등 화려한 수국의 색을 감상할 수 있지요. 


이렇게 수국이 저마다 다른 색을 뽐내는 이유는 생존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랍니다. 수국이 가진 색소인 ‘안토시아닌’ 계통의 ‘델피니딘’은 산성 토양에서는 알루미늄 이온을 흡수해 파란색을 띠고, 염기성 토양에서는 알루미늄 이온을 흡수하지 않아서 본래 색인 붉은 색을 띠지요. 또한 토양이 중성일 때에는 흰색을 띱니다. 


보통 식물은 산성 토양에서 양분을 흡수하는 비율이 절반으로 떨어집니다. 하지만 수국은 산성토양에서 알루미늄 이온을 흡수한 뒤 델피니딘과 합성해 금속 이온의 유해성을 억제하고 그 결과, 식물이 살기 힘든 산성 토양에서 색을 바꾸는 화학 작용을 활용해 살아남을 수 있는 것이지요. 수국의 다양한 색상은 수국만의 생존 전략이었네요.


우주에서는 볼펜을 사용할 수 없다고?

호기심지* 2021.02.24 답글
1
Q.



우주에서는 볼펜을 사용할 수 없다고?



1960년 미국과 소련은 우주에 진출하며 기록을 남기기 위해 볼펜을 가져갔지만 볼펜으로 남긴 기록을 얻을 수 없었습니다. 우주에서는 볼펜이 왜 무용지물이 된 것일까요?


바로, '무중력' 때문입니다. 볼펜의 원리는 잉크가 아래로 적절히 흘러 내려와 종이 위에서 쓰여지는 것이죠. 그런데 우주는 무중력이기 때문에 잉크가 아래로 내려올 수 없어 볼펜의 원리가 통하지 않는 것이지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우주 전용 볼펜'이 개발되었습니다. 볼펜 개발자 피셔는 지구에서 우주까지 볼펜이 무사히 유지될 수 있도록  반고체 형태의 잉크를 활용하였습니다. 또한  볼펜 촉이 공기와 접촉하는 순간에만 액화될 수 있도록 하여 사용하지 않을 때는 잉크가 절대로 흘러나올 수 없도록 고안했답니다. 


초식동물은 먹지않고 최장 며칠동안 살수있나요?

김지* 2021.02.23 답글
0
Q.

소 말 양들을 보면 하루종일 풀을 먹고 풀먹는데만 몇시간씩 쓰는데요


소 말 양 토끼 초식동물은 안먹고 최장 며칠동안 살수있나요?


돼지 쥐 개 닭 잡식동물은 안먹고 최장 며칠동안 살수있나요?



신진대사만 촉진시켜도 살이 빠진다고?

호기심지* 2021.02.23 답글
1
Q.



신진대사만 촉진시켜도 살이 빠진다고?


   

새해를 맞아 다이어트를 계획하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다이어트를 성공으로 이끌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신진대사 촉진' 입니다. 신진대사는 사람이 외부로 부터 섭취한 영양물질을 몸 인에서 분해, 합성하여 활동에 쓰이는 물질이나 에너지를 생성하고 불필요한 물질은 몸 밖으로 내보내는 활동을 말합니다. 이러한 신진대사 활동이 원활하지 않으면 우리 몸이 하루에 소모하는 열량이 줄어들며 잘이 잘 빠지지 않게 되는 것이지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촉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는 커피나 녹차를 마시는 것이 도움됩니다. 커피와 녹차에 함유 된 카페인은 중추신경계를 활성화 하여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죠. 또한, 매운 음식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캡사이신 성분은 몸에서 열을 내는 효과가 있어 약 90칼로리를 더 소모시킬 수 있게 한답니다. 


해바라기는 왜 태양을 따라 움직일까?

호기심지* 2021.02.23 답글
1
Q.



해바라기는 왜 태양을 따라 움직일까?


   

해바라기란 이름은 ‘해를 따라 움직이는 꽃’이라는 뜻에서 붙여졌습니다. 그런데 사실, 해바라기는 ‘성장기’인 3월~8월에만 해를 향하지요. 어린 해바라기는 해가 뜨면 동쪽으로 구부러졌다가 해가 지면 서쪽으로 구부러지며 밤에는 다시 줄기를 동쪽으로 돌린답니다. 이렇게 쉴 새 없이 태양을 따라다니는 해바라기,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요?

   

어린 해바라기가 태양을 향해 굽어지는 이유는 ‘옥신’이라는 성장호르몬 때문입니다. 옥신은 빛을 매우 싫어해서 최대한 빛을 덜 받는 쪽으로 분비 됩니다. 그 결과, 태양의 반대편 줄기만 성장이 빨라져 줄기가 마치 태양을 향해 굽어있는 것처럼 보인답니다.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