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시리즈 다양한 메이킹 영상을 시리즈로 만나보세요

카테고리

총 20건

  • 전국기술교사와 함께 영메이커2
    작년에 이어 전국기술교사 선생님들과 영메이커가 함께 만든 기술 시간에 활용 가능한 메이킹 영상 두 번째 시간입니다. 구글에서 쉽게 오픈 포트폴리오 만들기, 아두이노와 마이크로비트의 활용법과 3D펜, 3D프린터를 이용하는 방법을 통해 무엇을 만들 수 있을까요? 전기모와 함께 즐거운 메이킹 시간을 만들어보세요!
    조회 459 2020.06.29
  • 전국기술교사와 함께 영메이커1
    작년에 이어 전국기술교사 선생님들과 영메이커가 함께 만든 기술 시간에 활용 가능한 메이킹 영상입니다. 3D프린터, 블루투스처럼 만들기의 기본이 되고 활용도가 높은 소재부터 압전소와 EL와이어처럼 쉽고 효과가 좋은 재료를 이용하는 방법도 알려드립니다. 전기모와 함께 즐거운 메이킹 시간을 만들어보세요!
    조회 1,722 2020.06.29
  • 신과람쌤과 함께하는 안전한 통합과학 실험
    신과람(신나는 과학을 만드는 사람들)은 신나는 과학(Exciting Science), 정확한 과학(Exact Science), 모든이들을 위한 과학(Science)을 목표로 과학교육의 대안을 모색하고, 과학교육 실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연구하며, 개발한 프로그램을 학교교육에 적용하고, 학생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과학행사 운영함으로써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LG상남도서관과 신과람이 함께 만든 '신과람쌤과 함께하는 안전한 통합과학 실험'은 물리, 생물, 화학 세 분야의 과학 실험을 통해 다양한 과학 이론을 배우고 실험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조회 6,314 2020.06.29
  • 달지 선생님과 초등학교에서도 영메이커
    이번 시리즈는 초등학교 선생님이신 달지쌤과 함께 하는 영메이커! 시간입니다. 선생님은 본업은 교사, 취미는 랩이라고 하시는데요. 취미가 심상치 않죠? 크리스마스 파티를 위한 핸드폰 불빛을 이용한 무드등 부터 눈꽃, 벽트리만드는 방법을 배워보고 이런 소품들을 이용한 파티현장도 공개됩니다. 신규 발령받던 때를 떠올리며 가사를 쓰셨다는 '다시 만날 때'는 6학년 2반 친구들이 피쳐링에 참여를 해주었는데요, 일년 후 교복을 입고 돌아온 2반 친구들의 영상이 담긴 '잔소리'라는 곡도 같이 들으면 감동이 두배!
    조회 627 2020.06.29
  • 메이커 세상 만들기
    이번 시리즈에서는 전기가 통하는 플레이도우, 기울이면 불이들어오는 조명등처럼 신기하고 재밌는 만들기를 선생님과 함께 쉽게 배워보는 시간입니다. 나만의 LED 꿈 명패, 전선 없이도 불이 들어오는 LED마을, 페이퍼 토이, 전기가 통하는지 알려주는 전기박사, 친환경 도우로 만드는 전도성 플레이도우 만들기, 전도성 플레이도우로 만드는 나의 상징을 픽토그램으로 만들기, 기울어지면 불이 들어오는 신기한 조명등, 인생 로드맵을 그려보는 카드, 나의 재능에 불을 밝혀주는 카드까지 9편을 만들기쌤과 함께 만들어볼까요?
    조회 11,322 2020.06.29
  • 전국기술교사와 함께 영메이커! 세 번째 시간
    전국기술교사모임은 1999년 창립되어 전국에 있는 기술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과 기술교육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이 뜻을 모아 함께 만들어가는 모임입니다. 기술적 소양을 갖춘 21세기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대한민국에서 기술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술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생각하고 만들면서 배우는 수업을 위해 뜻을 모았습니다. 전기모 선생님들과 LG상남도서관이 이번에 "전국기술교사와 함께 영메이커!"시리즈를 기획, 제작하였습니다. 수업에서 혹은 만들기가 어려웠던 분들에게 영상으로 만드는 과정을 제공함으로써 더 쉽게 메이킹 활동을 돕기 위해 메이커 교육 전문가 콘텐츠로 제작되었습니다. 총 64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3개의 시리즈로 업로드됩니다. 첨부된 '영메이커 전문가 활용 영상 수업 지도안'을 수업에 바로 이용해보세요!
    조회 5,278 2020.06.29
  • 전국기술교사와 함께 영메이커! 두 번째 시간
    전국기술교사모임은 1999년 창립되어 전국에 있는 기술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과 기술교육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이 뜻을 모아 함께 만들어가는 모임입니다. 기술적 소양을 갖춘 21세기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대한민국에서 기술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술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생각하고 만들면서 배우는 수업을 위해 뜻을 모았습니다. 전기모 선생님들과 LG상남도서관이 이번에 "전국기술교사와 함께 영메이커!"시리즈를 기획, 제작하였습니다. 수업에서 혹은 만들기가 어려웠던 분들에게 영상으로 만드는 과정을 제공함으로써 더 쉽게 메이킹 활동을 돕기 위해 메이커 교육 전문가 콘텐츠로 제작되었습니다. 총 64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3개의 시리즈로 업로드됩니다. 첨부된 '영메이커 전문가 활용 영상 수업 지도안'을 수업에 바로 이용해보세요!
    조회 5,655 2020.06.29
  • 전국기술교사와 함께 영메이커! 첫 번째 시간
    전국기술교사모임은 1999년 창립되어 전국에 있는 기술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과 기술교육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이 뜻을 모아 함께 만들어가는 모임입니다. 기술적 소양을 갖춘 21세기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대한민국에서 기술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술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생각하고 만들면서 배우는 수업을 위해 뜻을 모았습니다. 전기모 선생님들과 LG상남도서관이 이번에 "전국기술교사와 함께 영메이커!"시리즈를 기획, 제작하였습니다. 수업에서 혹은 만들기가 어려웠던 분들에게 영상으로 만드는 과정을 제공함으로써 더 쉽게 메이킹 활동을 돕기 위해 메이커 교육 전문가 콘텐츠로 제작되었습니다. 총 64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3개의 시리즈로 업로드됩니다. 첨부된 '영메이커 전문가 활용 영상 수업 지도안'을 수업에 바로 이용해보세요!
    조회 6,057 2020.06.29
  • 신과람쌤이 짚어주는 STOP! 과학도구 이야기2
    신과람(신나는 과학을 만드는 사람들)은 서울경기지역 과학교사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신나는 과학(Exciting Science), 정확한 과학(Exact Science), 모든이들을 위한 과학(Science)을 목표로 과학교육의 대안을 모색하고, 과학교육 실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연구하며, 개발한 프로그램을 학교교육에 적용하고, 학생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과학행사 운영함으로써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신과람쌤이 짚어주는 STOP! 과학도구 이야기'는 LG상남도서관과 신과람이 함께 만든 영상입니다. 실제 과학시간에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도구에 대해 주제별로 모아 사용법과 주의 사항을 알려드립니다. 이번시간에는 작은 것을 확대하는 도구, 전기측정장치, 전선, 건전지, 꼬마전구와 LED에 대해 알아볼까요? ※ 첨부파일의 PDF 학습서를 활용해보세요!
    조회 1,147 2020.06.29
  • 신과람쌤이 짚어주는 STOP! 과학도구 이야기1
    신과람(신나는 과학을 만드는 사람들)은 서울경기지역 과학교사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신나는 과학(Exciting Science), 정확한 과학(Exact Science), 모든이들을 위한 과학(Science)을 목표로 과학교육의 대안을 모색하고, 과학교육 실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연구하며, 개발한 프로그램을 학교교육에 적용하고, 학생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과학행사 운영함으로써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신과람쌤이 짚어주는 STOP! 과학도구 이야기'는 LG상남도서관과 신과람이 함께 만든 영상입니다. 실제 과학시간에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도구에 대해 주제별로 모아 사용법과 주의 사항을 알려드립니다. 이번시간에는 온도계, 가열도구, 저울, 부피측정, 용액제작에 대해 알아볼까요? ※ 첨부파일의 PDF 학습서를 활용해보세요!
    조회 1,456 2020.06.29
  • 메이커 교육 리포트 공개 자료 시리즈
    메이커 활동을 하면서 메이커 교육에 대해 궁금한 적은 없으셨나요? 메이커 운동의 시작인 미국의 현장 교육부터 한국의 MakerEd가 번역한 2권의 메이커 책들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평소 내가 궁금했던 점도 혹은 몰랐던 점도 3권의 책을 통해 새롭게 알아봅시다! 메이커 정신에 기반한 메이커 교육 책들은 모두 오픈소스입니다. 영어 원문도 한글 번역본도 공개된 자료이니 마음것 다운받아서 읽어보세요. *해당 컨텐츠의 첨부파일에 원문 리포트가 링크에는 번역본이 있습니다. *영메이커는 나눔의 정신에 기반해 크리에이티브커먼스라이선스(CCL)을 적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조회 1,963 2020.06.29
  • 메이커 교육 포럼
    이지선 교수님의 '미래를 위한 메이커 교육' 포럼입니다. 교육에서 동기나 창의성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현재 자신의 아이디어로 발표하고 인정받고 있을까요? 오픈포트폴리오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아이들에게 이를 위한 교육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져야할까요? 메이커 교육 방법론에서 강조하는 것은 '팀빌딩' 즉 같이 하는 것입니다. 창의성 교육만큼 중요한 공동체 내의 이타적 창작자로 교육시키는 것. 테크놀로지를 그대로 답습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프로세스를 교육하는 평생교육 관점의 과정 중심 교육. 이 모든 교육 과정의 혁신은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을까요?
    조회 176 2020.06.29
  • 메이커 교육 실천 컨퍼런스 in부산 - 실천하는 사람들 이야기
    2018년 11월 24일 부산에서 열린 메이커 교육 실천 컨퍼런스의 Part 2. 실천하는 사람들 이야기 입니다. 청소년들이 메이커 정신에 익숙해지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메이커 교육은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 메이커 교육하면 떠오르는 질문들에 대해 8명의 리더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입니다.
    조회 121 2020.06.29
  • 메이커 교육 실천 컨퍼런스 in부산 - 메이커 교육 이야기
    2018년 11월 24일 부산에서 열린 메이커 교육 실천 컨퍼런스의 Part 1. 메이커 교육 이야기 입니다. 메이커 교육 실천의 소개부터 메이커 교육이란 무엇인지, 무엇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메이커리더들의 이야기입니다. 어려운 교육이라는 분야에서 메이커는 어떤 방식으로 시작해야하는지 6명의 리더들에게 들어보겠습니다.
    조회 264 2020.06.29
  • 2018 영메이커 페스티벌 (전기 자동차/움직이는 목마 만들기/학생 인터뷰)
    LG상남도서관은 '2018 영메이커 페스티벌'에 참여하였습니다. 영메이커 페스티벌은 공유, 협력, 나눔을 핵심가치로 한 만들기 워크숍, 전시, 놀이 등의 창의적 활동들을 경험하고 배울 수 있는 생활과학 축제로 2015년부터 LG연암문화재단이 시행하고 있는 가족 참여형 페스티벌입니다. 행사는 2018년 9월 15일과 16일 양일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진행되었으며 LG상남도서관은 영메이커 부스를 열고 기획 프로젝트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으로 운영하였습니다. 기획프로젝트 전시는 미양중학교 학생들과 함께 '전기 에너지 동력을 이용한 탑승형 카트' 와 상계제일중학교 학생들과 함께한 '오토마타를 이용한 움직이는 목마 체험하기' 부스를 운영하였습니다. 기획프로젝트 전시는 2가지 이상의 융합프로그램으로 창의 융합 메이커 확산을 위한 프로젝트였습니다. 체험 프로그램 역시 융합프로그램으로 전통적 소재인 청사초롱과 전자회로를 결합해 한국의 문화를 체험하면서 LED전자회로를 통해 불이 들어오는 원리를 배우는 체험 활동인 'LED를 이용한 빛나는 청사초롱 만들기'와 오토마타 기계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뚜벅뚜벅 전자 부품을 이용한 오토마타 만들기' 부스를 운영하였습니다. 체험 프로그램은 영메이커 사이트에 올라온 제작 영상을 보고 강사의 도움없이 학생들 스스로 만들 수 있도록 진행되었습니다.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비가 오기도 하였지만 400여명 이상 학생들의 참여로 성황리에 마칠 수 있었습니다. 직접 타볼 수 있었던 카트와 목마를 중학생 메이커 친구들이 직접 만들었다는 설명에 많은 분들이 놀라워 하셨고, 매일 학교 수업 후 제작에 참여하였던 메이커들 역시 사람들의 참여와 호응에 뿌듯했던 행사였습니다. 카트를 만든 미양중학교 학생들과 목마를 만든 상계제일중학교 학생들의 부스는 기획전시로 지난 7월부터 매주 모여 기획부터 제작을 하였고 페스티벌 참여로 완성되었습니다. 그 과정을 동영상으로 만들어 학생 중심의 메이커 운동을 알리고, 학생들의 메이킹과정과 결과도 공유하고자합니다.
    조회 2,437 2020.06.29
  • 다은쌤과 세계의 메이커 페어 구경하기
    매년 열리는 세계 각국의 메이커 페어에 참여해오신 다은쌤이 뽑은 세계의 메이커 페어! 우선 메이커 페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06년 미국 메이커 미디어에서 시작한 메이커 페어는 직접 만든 프로젝트를 서로 공개하고 체험해볼 수 있는 메이커 축제입니다. 주로 기술을 응용한 DIY 프로젝트와 수공예 작품을 모아 전시, 워크샵, 컨퍼런스 등의 형식으로 관람객에게 만드는 기쁨을 전하는 오프라인 행사입니다. 2017년 기준으로 전 세계 45개국, 221개소에서 개최되었고 참가국과 규모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라고 합니다. 메이커 페어는 매년 더 많은 사람들이 찾는 축제가 되어가고 있으니, 아직 못가본 분들은 2019 서울 메이커 페어에 관람객으로 혹은 메이커로 참여해보시는건 어떨까요? 여러분은 메이커가 어떤이들을 지칭한다고 생각하시나요? 메이커 운동은 미국 최대 IT 출판사인 오라일리 공동 창업자인 데일 도허티가 만든 말입니다. "만드는 활동은 인간의 본성입니다. 제작 방법에 관계 없이 우리는 모두 만드는 사람입니다" 라는 말로 유명하죠. 어릴 때 블럭쌓기, 종이접기, 클레이 만들기, 그림 그리기등으로 즐거웠던 경험이 있다면 다시 즐거운 일을 해보는건 어떨까요? 거창하게 뭔가를 만들지 않더라도 고장난 제품을 고치거나, 요리를 만들거나, 아이디어를 끄적이고 계신다면 당신은 이미 메이커입니다.
    조회 1,053 2020.06.29
  • 다은쌤의 2018 도쿄 메이커 페어
    다은쌤은 지난 8월 2018 도쿄 메이커 페어에 메이커로 참여하였습니다. 2018 도쿄 메이커 페어는 8월 4일과 5일 양일 도쿄 빅사이트 전시장에서 진행되었습니다. 풍선으로 만들어진 메이커 페어의 마스코트 메이키가 아주 멋지네요. 8월 LG상남도서관에서 열렸던 다은쌤의 세미나에서 막 도쿄 페이커 페어에서 돌아온 다은쌤의 따끈따끈한 후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일본 메이커 페어에서는 시작과 끝 종소리가 울리면 다같이 박수를 치며 서로를 격려한다고 하신 말씀이 인상깊었습니다. 그런 도쿄에서 메이커들은 어떤 작품들을 만들었는지 같이 살펴볼까요?
    조회 489 2020.06.29
  • 다은쌤의 메이커 탐구생활 세미나 후기
    무더웠던 8월 16일 LG상남도서관에서 메이커 다은쌤의 탐구생활 오프라인 강의가 열렸습니다. 특히나 메이킹에 관심있는 초등학생부터 일선에서 메이킹 수업을 진행중이신 선생님, 영상제작에 관심있는 분 등 메이킹에 관심있는 분들이 모여 이야기를 나눴다는 점에서 뜻깊은 자리였습니다. 이 날, 다은쌤은 우리에게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셨을까요? 궁금하신 분들은 영상과 PDF파일을 참고해주세요!
    조회 606 2020.06.29
  • 중학생 오픈 포트폴리오 시리즈 No.1
    이번에 소개해드릴 시리즈는 인천 석남중학교 학생들이 직접 만든 오픈 포트폴리오 콘텐츠들입니다. 오늘날, 특히 초중고 교육환경에서 포트폴리오의 가치와 중요성이 다시 논의되고 있습니다. 사전적인 의미의 포트폴리오는 '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작품이나 관련 내용을 집약한 작품집'을 뜻합니다. 스스로 학습해온 과정과 전체 내용을 한눈에 검토할 수 있다는 점과 내가 한 작업을 설명하면서 스스로 정체성을 계발할 수 있단 장점이 있지요. 이런점에서 청소년이 자신의 작업을 기록하는 것은 자신의 학습과 성장에 대해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작업물을 기록함과 동시에 부모님, 선생님 등 여러 사람에게 내가 한 작업을 공유할 수 있단 점도 큰 가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런 오픈 포트폴리오(이하 OPP)는 정보와 노하우를 남들과 함께 공유하는 문화를 가진 메이커 운동의 취지와도 잘 어울립니다! 온라인에서의 포트폴리오 활동은 보다 넓은 세상에서 자신의 작업을 남들과 공유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 소통하며, 심지어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작업이 교사의 판단이나 학업, 교실을 뛰어넘어 사회와 더 넓은 세상에서 중요한 일이 된다는 것을 알게 해줍니다. 특히 오늘 소개해드리는 학생들의 OPP콘텐츠들은 디자인씽킹 방법론에 따라 잘 정리된 콘텐츠라서 더 주목할 만한 콘텐츠입니다. 디자인 씽킹 방법론은 1.inspiration(관찰 공감 협력하여 영감을 얻음) 2.ideation(통합적 사고를 통해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얻음) 3.implementatiom(프로토타입을 만들어 테스트하고, 실패하고 개선하는 것을 반복하여 최선의 답을 얻음)등 세개의 방법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중학생 OPP 콘텐츠는 이 디자인 씽킹 방법론의 순서대로 진행해 학교에서 잘 적용된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영메이커 회원님들도 이 친구들의 콘텐츠들을 보면서 OPP에 조금 더 가까워 졌으면 좋겠어요. 내가한 활동들을 차분히 정리하다 보면 언젠가는 멋진 기록물이 만들어지지 않을까요?
    조회 6,730 2020.06.29
  • 해외/국내 메이커페어 시리즈
    해마다 메이커 페어가 세계 곳곳에서 개최되는데 한번쯤은 방문해보고 싶지 않으셨나요? 그래서 준비한 해외/국내 메이커 페어시리즈입니다. 어떤 메이커들이 참여하는지 또 어떤 작품들이 전시되는지를 구경해보세요. 다양한 사람들이 정말 멋진 작품들을 가지고 참여한답니다~ 영상을 보면 메이커페어에 꼭 한번은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요.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조회 2,383 2020.06.29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