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과학송 과학은 어렵다? 아니다!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노래와 애니메이션으로 공부할 수 있는 과학송입니다

공룡송
조회 485,205 2005.04.12 신고

아이무셔 아이무셔
아이고 무서워 (으악! 공룡이다!)
커다란 엉덩이 (브라키오사우르스다)
긴 꼬리와 목 (디플로도쿠스네)
 
풀뜯어 먹는 초식공룡 (스테고사우르스야)
잡아먹는 육식공룡 (어서! 도망가~ )
큰 입과 발톱 빠른 발걸음 (벨로시랩터다)
사냥하는 무서운 육식공룡 (티라노사우르스야! 도망가~)
 
공룡은 동물원 가도 없어요
모두 모두 사라졌죠 화석만 있대요~
커다란 혜성이 갑자기 나타나
지구에 쾅 하고 부딪혔대요 (그럼 깔려서 그랬나?)
 
먼지들이 햇빛을 가려
식물죽으니 초식공룡 배고파~
사냥감없는 육식공룡
먹이없어 배가 고파 쓰러져요~
해가 안보여 겨울만 있어
너무너무 추워서 사라졌대요 (한 마리도 안남았어?)
 
초식공룡(스테고사우루스) 육식공룡(티라노사우루스)
이젠 정말 한 마리도 안남았어
혹시 몰라(뭘?) 우리 몰래 (공룡이?)
꼭꼭 숨어있다가~(어디어디?)
나타날지~ (으악! 도망가자~)
 
 

(*곡: 외국곡 '징글벨' 편곡)


[초식공룡]

공룡 역시 다른 동물과 마찬가지로 식물을 먹는 초식공룡과 다른 동물을 잡아먹는 육식공룡으로 나뉘어졌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현재까지 살아있는 공룡은 없기 때문에 화석으로 뼈 모양을 보고 판단하는 것이죠.
기린처럼 목이 길고 입이 작은 편인 공룡은 초식공룡이었을 것으로 봅니다. 목이 긴 만큼 꼬리도 길지요. 이들은 주로 당시에 번성했던 양치식물을 먹었을 것입니다. 이들 공룡과 같은 지층에서는 식물 화석도 함께 발견됩니다. 대표적인 초식공룡은 다음과 같습니다.
 

◎ 브라키오사우르스

- 몸길이 23m, 높이 12m, 몸무게 77톤
- 중생대 쥬라기 후기
- 목은 굉장히 길고 앞다리가 뒷다리보다 길다. 덩치는 크지만 가볍고 구부리기 쉬운 등뼈를 가졌다. 화석의 발견장소로 보아 물가에서 살았던 것으로 보인다. 


디플로도쿠스

- 몸길이 27m, 목길이 8m/꼬리 14m, 높이 4m, 몸무게 10톤
- 중생대 쥬라기 후기
- 채찍 같은 긴 꼬리를 가졌으며, 머리는 굉장히 작은 초식공룡. 몸이 가늘고 긴 공룡이며, 앞다리가 뒷다리보다 짧고 꼬리가 길어 두발로 설수도 있지 않았을까 추정된다.

  스테고사우르스

- 몸길이 9미터, 몸무게 2톤
- 중생대 쥬라기 후기
- 등에 납작한 오각형 골판이 삐죽삐죽하게 나와있다. 아마도 체온을 조절하기 위한것으로 생각되며, 입은 부리로 되어 있다.


[육식공룡]

육식공룡은 큰 입과 강한 턱뼈, 튼튼하고 날카로운 이빨을 통해 육식성이었음을 알 수 있고, 두 발로 빠르게 뛸 수 있는 기동력, 앞발로 쥐거나 할퀼 수 있는 공격력까지 갖춘 모양새입니다.


벨로시랩터

- 몸길이 1.8m, 몸무게 15kg
- 중생대 백악기 후기
- 두 발로 가장 빠르게 뛰는 날렵한 공룡. 크기는 작지만 날카로운 앞발톱과 강한 뒷다리 발차기로 사냥하고 뒷발톱으로 사냥감을 요리한 후, 튼튼한 이빨로 먹었을 것이다. 두마리 이상의 화석이 한꺼번에 발견된 것으로 보아 무리지어 협력하면서 사냥했을 수도 있다. 


티라노사우르스

- 몸길이 12m, 높이 6m, 몸무게 6톤
- 중생대 백악기
- 대표적인 육식공룡으로 골격이 튼튼하고 머리와 입이 대단히 크다. 반면에 앞다리는 너무 짧아서 손이 입에 닿지도 않는다. 아마도 튼튼한 두 다리와 큰 입만으로 사냥했을 것이다.


[공룡 멸종설]

공룡의 멸종에는 여러 가지 설이 있습니다.

너무 몸집이 크고 뚱뚱해서 죽었다는 설부터 초식공룡의 먹거리가 달라져서 그렇다는 설, 쥐들이 공룡 알을 다 깨먹어서 새끼들이 태어나지 못했다는 설, 화산활동설 등이 있지만 가장 그럴듯한 것은 운석이 지구에 충돌했다는 설입니다.

지금으로부터 약 6,500만년 전에 최소한 지름 10km 이상의 거대한 운석이 지구와 충돌하면서 먼지들이 대기권으로 올라가고, 이 먼지들이 태양빛을 가립니다. 이렇게 되면 광합성을 하는 식물들이 죽기 때문에 이들을 주식으로 하는 초식공룡이 죽고, 연쇄적으로 육식공룡들까지 멸종했겠죠. 운석이 떨어진 위치는 현재의 멕시코만으로 추정됩니다.

또 하나, 대기권에 먼지가 꽉차서 햇빛을 못받으면 지구가 추워지겠죠? 이들 먼지는 금방 가라앉지 않고 오랜 시간에 걸쳐 가라앉았기 때문에 이 시기동안 지구는 빙하기를 겪으며 환경에 적응하지 못한 종들은 멸종했을 것입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커다란 몸집과 그만큼 엄청난 식욕을 자랑하던 공룡은 이렇게 멸종했을 것입니다 

15 댓글0
법칙송다음 이전소화송
추천콘텐츠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