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과학송 과학은 어렵다? 아니다!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노래와 애니메이션으로 공부할 수 있는 과학송입니다

마법의 신장송
조회 89,772 2007.11.26 신고

나의 몸 속에서 신장은 마법의 정수기

언제나 혈액 속 노폐물 여과가 쉽지 않죠

겉질과 속질과 콩팥깔때기가 있어요

재흡수 분비하죠 포도당 아미노산

노폐물 요소를 세뇨관에서 맞바꾸죠


사구체 지나 보먼주머니 건너 세뇨관 너머

콩팥깔때기 이제 오줌관 방광으로 가요

방광 가득 차면 오줌 마려워 참기 힘들죠

요도 통해 내보내면 시원해져요

신장은 재흡수 분비와 여과를 하죠


(*원곡: 숭어)


◎ 신장의 구조와 작용

신장은 피질, 수질, 신우의 세 부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① 피질 : 신장의 바깥부분으로, 수많은 말피기소체가 있습니다.
              말피기소체는 사구체와 보먼 주머니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곳에서 오줌이 걸러집니다.
A. 사구체 : 신동맥에서 갈라져 나온 모세 혈관이 털실꾸러미처럼 서로 엉켜 덩어리를 이루고 있는 부분이 사구체입니다.
                 혈압이 다른 모세 혈관의 배가 되며, 보먼 주머니보다 압력이 높아 이 압력차에 의해서 보먼 주머니로 오줌이 걸러집다.
B. 보먼 주머니 : 사구체를 둘러싸고 있는 주머니이며, 사구체에서 걸러진 오줌을 받아들여 세뇨관으로 보냅니다.
② 수질 : 신장의 안쪽 부분이며, 보먼 주머니에서 나온 세뇨관들이 모여 있습니다. 세뇨관들은 여러 개가 모여 신우로 연결되는데, 이 세뇨관은 모세 혈관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세뇨관과 모세 혈관 사이에서 재흡수와 분비가 일어납니다.
③ 신우 : 신장의 가장 안쪽에 위치한 빈 곳으로, 오줌이 잠시 동안 머무는 곳입니다.


◎ 여과와 재흡수, 분비

A. 여과 : 신동맥 속의 혈액이 사구체를 지날 때 요소 등의 노폐물과 물, 일부의 영양소가 보먼 주머니로 걸러지는 것을 여과라고 합니다.

B. 재흡수 : 보먼 주머니 이후 세뇨관을 지날 때 모세혈관과의 사이에서 재흡수가 일어납니다. 포도당, 비타민, 아미노산 등 유용한 물질은 세뇨관에서 모세혈관으로 흡수되고 물과 무기염류도 혈액의 농도에 따라 재흡수됩니다.

C. 분비 : 모세혈관 속에 남아있는 나머지 노폐물둘이 세뇨관으로 분비됩니다.


◎ 오줌의 배출 경로

신동맥→말피기소체(사구체→보먼 주머니)→세뇨관→신우→수뇨관→방광→요도→몸 밖 

9 댓글0
추천콘텐츠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