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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송 과학은 어렵다? 아니다!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노래와 애니메이션으로 공부할 수 있는 과학송입니다

날씨송
조회 221,164 2007.12.07 신고

봄날 길 위로 피어 오르는

아지랑이는 아른거려요

 

한 여름의 찌는 더위

찜통 더위 너무 더워요

 

가을 산을 물들이는

붉은 단풍 아름다워요

추운 겨울 내리는 눈

함박 눈송이 즐거워요

 

해! 해가 나기 시작하면

기온이 올라가요

 

비! 동물식물 수분 공급해

눈! 추운 겨울날 눈이 내리죠

 

바람! 태풍 불어 올 때에는

너무너무 센 바람 불죠

 

쨍쨍하게 해가 나면

그림자는 진해져요

 

저녁에 해가 기울면

그림자는 길어져요

구름이 해를 가리면

그림자 흐려져요

 

먹구름이 보이면

소나기가 올지 몰라

장마 땐 비 쏟아지고

가뭄에는 논바닥 갈라져

 

비가 와서 풀, 나무 크지만

홍수,가뭄은 정말 싫어요

바람에 곡식 말려도

폭풍엔 고기도 못 잡죠

 

동쪽에서 부는 바람은

동풍이라고 부르죠

 

비 오는 양을 재봐요

어떤 그릇이 좋을까요

바람의 세기 재봐요

얼마만큼 불어오나요

 

우리 손으로 재봐요

지금 다 같이 해봐요


(*곡 : '흰구름' 편곡)


◎ 비의 양 재기

A. 비의 양을 잴 때는 주둥이와 바닥이 같은 넓이인 그릇을 비가 오는 곳에 두었다가 고인 빗물의 높이를 잽니다.

B. 주둥이와 바닥의 넓이가 같지 않으면 정확한 비의 양을 잴 수 없습니다.

주둥이가 좁고 바닥이 넓은 그릇
물이 고인 높이가 낮다.
주둥이가 넓고 바닥이 좁은 그릇
물이 고인 높이가 높다.
주둥이와 바닥 넓이가 같은 그릇
물이 고인 높이가 중간이다.

 


 바람의 세기 알기

A. 간이 풍속계를 만들어 리본이나 풍선이 날리는 정도를 보고 바람의 세기를 알 수 있습니다.

B. 간이 풍속계를 만들려면 바람이 부는 곳에 막대기를 고정하고 바람에 잘 날리는 고무풍선이나 리본, 또는 비닐 주머니를 매달아둡니다.



 사계절의 날씨 특징


A. 봄

ⅰ. 겨우내 얼었던 땅이 녹으면서 아지랑이가 생깁니다.

ⅱ. 봄비가 내리면 새싹이 돋고 풀들이 푸르게 자라기 시작합니다.

    

B. 여름

ⅰ. 햇빛이 쨍쨍 내리쬐어 온도가 높아집니다.

ⅱ. 소나기가 내려 더운 날씨를 식혀줍니다.

ⅲ. 태풍이나 장마 때문에 피해를 입기도 합니다.


C. 가을

ⅰ. 온도가 낮아지면서 단풍이 듭니다.

ⅱ. 나뭇잎들이 낙엽이 되어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D. 겨울

ⅰ. 기온이 낮아지고 찬 바람이 붑니다.

ⅱ. 눈이 내리고 얼음이 얼어 길이 미끄럽게 됩니다.



 여러 기상 현상 알기


A. 해

ⅰ. 해가 나는 날은 날씨가 맑고 야외활동을 하기 좋습니다.

ⅱ. 식물들이 광합성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ⅲ. 해가 쨍쨍한 날은 그림자가 짙게 보입니다.



B. 비

ⅰ. 동식물에게 수분을 공급해줍니다.

ⅱ. 비가 올 때는 검은 구름이 낮게 끼어 있습니다.

ⅲ. 비가 오는 양을 재어 기록해두면 홍수나 가뭄을 예방하고 농사나 고기잡이에도 도움이 됩니다.


C. 눈

ⅰ. 추운 겨울에는 비가 내리지 않고 눈이 되어 내립니다.

 ⅱ. 도로에 눈이 쌓이면 차가 미끄러지기 때문에 길이 막힙니다.

    

D. 바람

ⅰ. 바람은 빨래나 곡식을 잘 마르게 합니다.

ⅱ. 바다에 바람이 많이 불 때는 파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고기잡이를 할 수 없게 됩니다.

ⅲ.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을 기준으로 이름을 붙입니다. 예를 들어 동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은 ‘동풍’, 남쪽으로부터 불어오는 바람은 ‘남풍’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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