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과학자인터뷰 체험 전문가 현장! 과학자에게 현장 스토리를 들어봤습니다

  • 산업공학 체험학습의 장으로 초대합니다
    조회 2,539 2004.10.18 신고
    손소영 연세대학교 컴퓨터산업 공학부 교수
    분야 과학/공학 분야
    경력 1981년 연세대학교, 수학과 1983년 한국과학기술원, 산업공학과 석사 1986년 영국 Imperial College of Science and Technology University of London, 경영과학 석사 1989년 미국 University of Pittsburgh, 산업공학 박사

QST : 어떻게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셨나요?
ANS: 고등학교 시절 수학을 무척 좋아하고 수학이 주는 명료성에 반하여 대학에서 수학을 전공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수학 관련 응용 분야를 찾게되다 발견한 것이 산업공학이었습니다. 그뒤 석사과정부터 산업공학을 전공하여 연구하게 되었는데 지금까지 즐거운 마음으로 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QST : 학창시절 좋아했던 과목은? 이 일을 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ANS: 학창시절에는 수학을 좋아하였고, 대학교 이후 불확실한 현상에 대한 모형화 및 추론을 주 과정으로 하는 통계학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는 효율적인 기술경영 분석을 위해 필수불가결 하며, 관련 연구를 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QST : 이 일의 매력은? 일에 대한 만족감을 느낄 때는?
ANS: 우리나라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기술경영 및 과학기술 연구개발 성과분석, 민·군 제품 및 서비스 그리고 프로세스 품질 및 신뢰성 개선, 마케팅 활동에 바로 이바지 할 수 있다는 점 등에서 많은 만족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많은 연구와 산학협동 및 학회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국방관리 연구소 연구원, 미해군대학원교수 등의 근무경력과 관련된 무기시스템신뢰성 연구, 모병연구와 공학교육연구 등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직접 만나기 전까지는 대부분 남자로 오해하곤 합니다.


QST : 도전하고 싶은 일, 연구분야는요?
ANS: 앞으로 도전하고 싶은 일로는 기술경영과 문화예술 분야를 접목하는 일로 여성과학기술인의 세심함과도 잘 어울리며, 과학·기술분야에 대한 친근감을 줄 수 있는 좋은 프로젝트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연세대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Freshman Semiar(영국박물관을 통한 문화와 기술 발전의 이해 및 예측)을 개설하여 진행 중에 있습니다.


QST : 스트레스가 쌓일 땐 어떻게 푸세요? 교수님만의 비법이 있나요?
ANS: 많은 연구도 하고, 학생들도 가르치다 보면 스트레스를 받곤 합니다만 이를 예방하기 위해 저는 에어로빅을 합니다. 또한 이미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에는 20세기 이전 그림 감상 및 오페라 공연을 관람하곤 합니다.


QST :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진 청소년을 위해 한 말씀해주세요.
ANS: 연세대학교 산업통계연구실에서는 매년 여름방학이 시작하는 토요일, 중고생을 위한 산업공학 소개회를 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7월 24일 산업통계연구실 및 대학교내에서 산업공학 체험학습을 개최하여 많은 호응을 얻기도 하였습니다. 우리나라 과학 기술 분야의 효율적인 발전을 위해 산업공학은 필수적인 학문입니다. 많은 청소년들이 관심을 가져주길 바라며, 매년 열리는 산업공학 체험학습을 통해 이 분야에 대한 지식도 습득하고 흥미도 가질 수 있는 시간 되길 바랍니다.


0
추천콘텐츠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