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과학이야기 재미있고 다양한 과학이야기를 읽어보세요

수소와 산소로된 아령성운(The Dumbbell Nebula in Hydrogen and Oxygen)
조회 1,305 2005.12.23 신고




The Dumbbell Nebula in Hydrogen and Oxygen(수소와 산소로된 아령성운)

우리 태양이 미래에 어떻게 될 것인가 하는 의문에 대한 첫 해답이 1764년에 우연히 발견되었다. 그 당시에 메시에는 흐미하게 보이는 천체들을 혜성과 구별하기 위하여 희미한 천체들의 목록을 작성하고 있었다. 이 목록에 27번째로 등재된 천체가 바로 우리 태양이 행융합 반응을 정지하게 되면 만들게 될 성운과 같은 형태의 행성상 성운인 아령성운이다. M27은 가장 밝은 행성상 성운 중의 하나로 쌍안경으로도 여우자리에서 찾아낼 수 있는 천체이다. 이 성운 까지의 거리는 약 1000광년 정도 된다.

18세기의 과학으로는 이 성운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이해하고 이 성운이 가지고 있는 중요성을 눈치챌 수는 없었다. 오늘날에도 M27 과 같이 두 극을 가지고 있는 행성상 성운에 대해서는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많다. 예를 들면 이러한 성운의 중앙에 있는 별이 어떤 물리적 과정으로 x 선을 내는 백색 왜성을 둘러싸고 있는 질량이 작은 기체의 외곽층을 형성하는지와 같은 문제들은 아직 신비의 베일에 가려져 있다.





0 댓글0
추천콘텐츠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