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과학이야기 재미있고 다양한 과학이야기를 읽어보세요

기린의 목이 길어진 이유는 무엇일까요?
조회 126 2021.01.08 신고



 

 



 


 


 


 


 


 


 


 




기린의 목이 길어진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직 정확히 밝혀지진 않았지만 기린의 목이 길어진 이유에 대해 다양한 가설이 존재합니다.
오늘은 이제껏 제기된 다양한 가설들을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프랑스의 진화학자 라마르크는 다음과 같이 주장했습니다.
「높은 나무의 잎을 먹기 위해 목을 끊임없이 뻗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윈의 의견은 달랐습니다.
「긴 목의 기린이 먼저 출현했고, 그 기린이 짧은 목의 기린보다 높은 곳의 잎을 먹을 수 있어 더 번성했다」


1949년 채프먼 핀처는 과학저널 《네이처》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제안했습니다.
「다리가 긴 기린이 바닥의 물을 마시기 위해 목도 함께 길어졌다」
기린의 다리가 먼저 길어졌고 이로 인해 목이 짧은 기린은 고개를 숙여 땅에 있는 물을 마시기 힘들었다는 설명입니다. 


「목이 긴 수컷 기린이 암컷에게 더 매력적이다」 라는 성선택설도 있습니다.
1985년 과학자들은 목이 길고 굵은 기린, 목이 짧고 얇은 기린, 젊고 작은 기린으로 나눠 관찰한 결과, 목이 길고 굵은 집단의 수컷 기린의 번식성공률이 가장 높았습니다.


1964년 영국의 생물학자 브라운리는 덥고 건조한 지역의 인종이 키가 크고 마른 체형을 지닌 것에 착안해 ‘체온조절 가설’을 제안했습니다.
「기린이 체온조절을 쉽게 하기 위해 목과 다리가 긴 체형으로 진화했다」 는 것입니다.


연구자들은 길고 마른 체형일수록 체내의 열을 외부로 쉽게 방출한다고 분석했습니다.


또한 기린은 해바라기처럼 해가 뜬 방향으로 고개를 돌리는 모습이 자주 관찰되는데요.


태양을 향해 머리를 향하면 목과 몸통은 머리에 가려져 햇빛을 받지 않게 된다고 하네요.
무더운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한 기린의 노력이 기다란 목을 지니게 된 이유일 수도 있겠습니다.


0 댓글1
추천콘텐츠
댓글 1개
댓글 쓰기

기린이 목이 길어진 이유, 정말 잘 설명이 된 거 같습니다. 중간이 없더라도 충분히 이해를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시간이 흐르면 진화의 모습이 더 명확하게 나타나지 않을가 싶습니다.

2021.01.10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