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과학이야기 재미있고 다양한 과학이야기를 읽어보세요

수수료가 제일 적게 드는 금 투자방법은?
조회 1,732 2020.10.19 신고

 

수수료가 제일 적게 드는 금 투자방법은?_0

 

수수료가 제일 적게 드는 금 투자방법은?_1

 

 

금수저라는 표현 다들 익숙하실 텐데요. 사전적 의미의 금수저는 금으로만든 숟가락과 젓가락이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로 쓰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금’이라는 표현은 부를 상징하고 있어요.

 

금의 가치는 예전부터 현재까지 지속 유지되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자산 관리 차원에서 금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금에 대한 투자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또 금 투자 시 수수료는 어떻게 적용되는 걸까요?

 

수수료가 제일 적게 드는 금 투자방법은?_2

 

 

 

 

1. 골드바 매입

 

가장 쉬운 방법으로 골드바를 직접 구매할 수 있습니다. 골드바는 금은방, 은행, 홈쇼핑, KRX(한국표준금거래소) 등 실물로 어디서나 구입할 수 있어요. 단점은 골드바를 실물보관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고, 일반적으로 부가세 10%, 수수료 5% 가 들어서 상대적으로 수수료가 높다는 점입니다.

 

수수료가 제일 적게 드는 금 투자방법은?_3

 

 

 

 

 

2. 금통장(골드뱅킹) 개설

 

시중 은행에서 금통장을 개설해서 금에 투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금통장을 개설하면 해외 금 시세를 달러 기준으로 매수/매도하게 되므로 금 시세와 달러환율 둘 다에 영향을 받아요. 이런 점이 장점이자 단점으로 금 시세가 오르거나 달러환율이 오르면 유리하지만 금 시세가 내리거나 달러환율이 내려가면 손해이므로 두 가지를 살피면서 투자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0.01g 단위로 금 매수가 가능해 소액 투자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매도 시 15.4% 세금이 발생하고, 은행마다 다른 수수료도 있습니다. 게다가 통장이지만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고, 금을 현물로 출금하게 되면 10% 부가세를 내야 합니다.

 

 

 

 

3. 금 ETF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금 ETF는 금의 현물 시세에 따라 주식처럼 바로 거래 가능한 펀드입니다. 금 ETF는 국내 금 ETF와 해외 금 ETF로 나뉘어 있어요. 2가지의 특징을 표로 알아볼까요?

 

수수료가 제일 적게 드는 금 투자방법은?_4 

 

항상 변하는 환율과 금 시세의 영향 때문에 어떤 것이 더 이득이라고 확정하긴 어렵습니다. 배당소득세보다 양도소득세가 더 많아 보여도 환율이 오르거나 금 시세가 오를 때는 더 유리하니까요. 무엇이든 상대적이기 때문에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하겠습니다.

 

 

 

4. KRX(한국표준금거래소) 금시장

 

KRX금시장에서 금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증권사에서 금 거래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주식 거래 계좌가 있더라도 금 거래를 하려면 따로 금 계좌를 만들어야 하죠. 금 계좌를 만든 뒤 증권사 홈트레이딩시스템(HTS)이나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에서 주식처럼 온라인으로 거래할 수 있는데 거래 단위는 1g이랍니다. 1㎏이나 100g 단위로 금 실물로 인출이 가능한데 다른 금 투자방법처럼 금을 실물로 인출 할 때는 부가가치세 10%가 들어요.

 

수수료는 증권사마다 다른데 0.2%-0.3% 정도로 저렴하고 매매차익에 대해서도 비과세이며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도 아니기 때문에 금 투자 방법 중 수수료와 세금이 가장 저렴합니다.

 

 

네 가지 금 투자 방법을 표로 간단하게 정리해 볼까요? 

 

수수료가 제일 적게 드는 금 투자방법은?_5

 

위 표를 통해서 수수료가 가장 적게 드는 금 투자방법으로는 ‘KRX 금시장’이 나왔어요. 수학은 단지 숫자놀이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를 바탕으로 유불리를 따져볼 때도 쓰입니다. 우리 일상생활, 재테크에 활용한다면 아주 유용한 것도 알게 되었어요. 다음 시간에는 해외 주식 수수료에 대해 알아보겠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1 댓글1
추천콘텐츠
댓글 1개
댓글 쓰기

재테크를 넘어서 이제는 자산을 은행에 넣어두는 일은 더이상 예전만큼의 자산을 늘리는 방법이 아니라 단순히 보관정도가 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투자 대상과 상품이 다양해지는만큼 잘 알고 어떤 상품이 자신에게 맞는지 잘 판단해서 투자를 결정해야할 거 같습니다.

2020.10.21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