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과학이야기 재미있고 다양한 과학이야기를 읽어보세요

펜토미노로 울타리를 만들어라!
조회 160 2021.03.15 신고


단, 울타리를 만들 때는 펜토미노의 꼭짓점만 붙어있는 것이 아닌, 펜토미노의 변끼리 붙어있어야 한다.







펜토미노는 다음과 같이 모두 12개이다. 뒤집거나 돌려서 같은 모양이 되는 것은 같은 모양으로 본다.









펜토미노로 울타리 만들기



12개의 펜토미노를 한 번씩 사용하여 모눈종이 위에 울타리를 만들어 보자. 이때 모눈종이의 정사각형의 크기는 펜토미노를 이루는 정사각형 하나의 크기와 같아야 한다. 이러한 모눈종이 위에 펜토미노로 울타리를 만들면 안의 넓이를 구하는데 편리하다. 울타리 안의 정사각형의 수를 세어 넓이를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펜토미노를 이루는 정사각형 하나의 넓이를 1㎠라고 하면, 아래 울타리는 안의 정사각형이 모두 128개이므로 안쪽의 넓이는 128㎠인 셈이다.






여러분은 정사각형의 수를 어떻게 세었는가?



왼쪽 그림과 같이 차례대로 한 칸씩 셀 수도 있고, 오른쪽 그림과 같이 여러 개의 직사각형 모양으로 나누어 넓이를 계산할 수도 있다.







울타리를 만들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일까?



안의 넓이를 넓게 하고 싶다고 펜토미노를 너무 벌려서 놓으면 펜토미노끼리 연결되지 않고 열린 상태가 되어 울타리가 만들어지지 않는다.









이렇게 만든 울타리 안의 넓이는 예시의 울타리보다 조금 작은 103㎠이 되었다. 여러분이 만든 울타리는 안쪽의 넓이가 얼마인가?




0 댓글1
추천콘텐츠
댓글 1개
댓글 쓰기

펜토미노 처음 들어보는데 참 재미있네요. 같은 모양이 아니라 내부의 넓이를 더 넓게 할 수 도 있고 생각을 더 많이 하게 되는 노미노네요. 이런 걸 어떻게 고안했는지...

2021.03.17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