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과학이야기 재미있고 다양한 과학이야기를 읽어보세요

부메랑 성운에 부는 찬 바람(Cold Wind from the Boomerang Nebula)
조회 1,840 2005.12.22 신고




행성상성운 [行星狀星雲, planetary nebula] : 소형 천체망원경으로는 원반모양의 행성처럼 보이는 성운. 소형 천체망원경으로는 원반모양의 행성처럼 보이는 성운. 이것에서 방출되는 빛을 분광기(分光器)에 넣으면 수소·산소·질소 등의 휘선(輝線)스펙트럼을 볼 수 있다. 이것은 항성이 적색거성에서 백색왜성으로 될 때 성간공간에 방출된 항성의 대기가 중심별로 남게 된 항성의 중심부에서 이온화된 자외선으로 빛을 방출하면서 성간 공간으로 팽창·확산되어 가는 상태로 되어 있다. 아령모양을 한 여우자리의 M27과 고리모양의 물병자리에 있는 NGC7293 등이 대표적인 행성상성운이다.






부메랑 성운의 중심에 있는 별로부터 찬바람이 불어 오고 있다. 이 사진은 약 5000광년 떨어져서 별빛을 받아 반사하고 있는 부메랑 성운에 인위적인 색깔을 입힌 사진이다. 부메랑 형태의 구름은 죽어가는 중심별로부터 매시 60만 km의 속도로 불어오고 있는 먼지와 기체가 만든 구름이다. 이러한 급속한 팽창은 이 기체의 온도를 즉 절대 온도 1도(화씨 영하 458도) 정도까지 내려 가게 해서 이 부분을 우주에서 가장 차거운 곳으로 만들고 있다. 천문학자들은 이렇게 차거운 부메랑 성운은 행성상 성운으로 진화해 가는 단계에 있는 성운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0 댓글0
추천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쓰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