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과학이야기 재미있고 다양한 과학이야기를 읽어보세요

금문교 위의 부분식(A Partial Eclipse Over the Golden Gate Bridge)
조회 1,272 2005.12.23 신고




태양의 부분식이 달의 뒤로 일찍 사라졌다. 이미 끝나간 달은 태양을 이끌기 때문에 이른 아침시간 동안 지구에서 잘 보였다. 달이 지구를 선회하였지만 태양이 그것을 잡았고 하늘 위를 통과하게 되었다. 지금 달이 태양을 끌어가므로 인해 일몰 후에 가장 잘 볼 수 있었다. 매 달에 지구에서 보았을 때 태양은 달에 사이클 반복에 겹쳐지는 듯 하다. 때로는 달이 태양을 지나갈 때 달은 태양의 부분 앞에 부분식을 야기하면서 간다.






일식 또는 월식에서 태양 또는 달의 일부분만 가려지는 현상으로 분식(分蝕)이라고도 하며 개기식(皆旣蝕)에 대응되는 말이다. 월식은 달이 지구의 그늘을 지날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달의 일부가 지구의 본영에 걸렸을 때를 부분월식이라 하고, 본영 속에 전부 들어갔을 때를 개기월식이라고 한다. 부분월식 때는 그림자 부분이 밝은 부분과의 대조 때문에 거의 새까맣게 보인다. 일식은 달의 그늘 속에 있는 관측자가 태양을 바라볼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만약 지표상에 있는 관측자가 지구와 함께 움직여서 지구의 반영에 접하면, 이때부터 부분일식이 시작된다. 다음에 관측자가 본영에 접하는 순간부터는 개기일식이 시작된다. 부분일식이 시작되어 개기일식으로 들어가기 전에 태양은 가는 초승달처럼 보인다. 개기일식이 일어날 때는 부분일식이 시작된 때부터 1시간, 개기일식에서 부분일식이 끝날 때까지 1시간, 모두 2시간 동안 일식을 관측할 수 있다. 부분일식 동안에 태양을 맨눈으로 바라보면 눈이 상한다.





0 댓글0
추천콘텐츠
댓글 0개
댓글 쓰기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