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과학이야기 재미있고 다양한 과학이야기를 읽어보세요

기름에 오염된 땅 정화하는 미생물 발견
조회 1,946 2005.02.22 신고


국립환경연구원은 국내 토착미생물을 이용한 유류오염토양 정화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윤활유 등 유류오염토양의 정화능이 우수한 효모균주를 발견, 특허출원을 마쳤다고 21일 밝혔다.

이 효모균주는 야로이야(Yarrowia Sp.) 로서 일반 세균균주로 분해시키기 어려운 윤활유의 분해율이 이제까지 발견된 여타 균주들에 비해 2배 이상 높아, 분해율이 탁월하고 우수한 균주이다.

국립환경연구원은 10,000ppm 정도로 폐윤활유가 오염된 토양에 본 효모균주를 주입하고 30일 동안 정화시켜 비교한 결과, 승용차윤활유의 경우 55%의 분해율을 보였으며, 트럭윤활유의 경우 분해율이 70%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국립환경연구원은 본 효모균주가 윤활유 및 연료유가 복합적으로 오염되어 일반 세균균주로 정화하기 어려운 차량정비소나 철도차량기지와 같은 오염지역을 생물학적으로 정화할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동 효모균주를 유류오염토양 정화에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제제로 상품화를 금년 말까지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1 댓글2
추천콘텐츠
댓글 1개
댓글 쓰기

요근래 러시아에서 기름이 유출되어서 강과 토양이 심각하게 오염이 되었다고 하는데 이런 기술을 적용해서 빨리 정화를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정화도 정화지만 오염이 되지 않도록 관리를 잘 해야하는 숙제도 함께 풀어야 할 거 같습니다.

2020.06.20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