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과학이야기 재미있고 다양한 과학이야기를 읽어보세요

비행기 회항의 또 다른 이유, 버드 스트라이크
조회 4,303 2015.01.29 신고

 

6

 

 

 

 

지난해 12월 12일 디트로이트로 향하던 미국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여객기가 볼티모어 공항에 비상착륙했다. 새 한 마리가 날개에 부딪힌 충격 때문인데 여행객 142명과 승무원 5명은 놀란 가슴을 쓸어내려야 했다.

수많은 새떼 사이에도 부딪히지 않는 새가 비행기는 피하지 못하는 이유가 뭘까. 최근 미국 연구진이 새가 비행기에 부딪히는 ‘버드 스트라이크’의 원인을 밝혀냈다.

트레비스 디볼트 미국 농무부 산하 야생동물연구센터 박사팀은 미국 인디애나대와 퍼듀대 연구진과 공동으로 새가 물체의 속도보다 자신과의 거리에만 주의를 기울인 탓에 제때 피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확인해 영국왕립학회에서 발행하는 ‘프로시딩 어브 로열소사이어티 B’ 7일자 온라인판에 발표했다.

연구진은 트럭 동영상을 틀어놓은 화면을 찌르레기 우리를 향해 시속 60~360km로 움직였다. 그 결과 찌르레기들은 트럭 화면이 움직이는 속도와 관계없이 자신과의 거리가 약 30m일 때 날아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매와 같은 천적이 다가올 때 날아가는 새의 특성은 자연 세계에서는 효과적이었지만 고속도로를 질주하는 차나 비행기처럼 시속 120km가 넘는 인공 물체를 피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디볼트 박사는 “다른 새나 동물도 비슷한 행동양식을 보이는지 추가 연구가 필요하지만 이번 결과가 버드 스트라이크를 막기 위한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웅 기자 ilju2@donga.com

0 댓글1
추천콘텐츠
댓글 1개
댓글 쓰기

비행기가 새들과 부딪혀서 사고가 나는 뉴스들을 접하게 되는데 왜 새들이 비행기를 피하지 못하는지 이유가 밝혀졌군요. 속도와 상관없이 30m정도가 되어야 날아간다니 비행기의 속도가 엄청난데 피하지 못하고 부딪히는거는 어쩔 수 없는 일이었나 봅니다. 소리로도 새들을 쫓는 것도 보기는 하는데 어쨌든 새들과 비행기의 안전의 위해서 원인을 통해서 피해가 없도록 준비를 하면 좋겠습니다.

2018.04.02
TOP으로 이동